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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란 `줄어들다`를 뜻하는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률`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기업들이 제품의 가격은 기존대로 유지하는 대신 제품의 크기 및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어 생산하여 간접적으로 가격 인상의 효과를 거두려는 전략
동일 가격을 유지하나 실질적인 가격 상승 효과
고인플레이션에 슈링크플레이션으로 대응하는 미국 기업들의 행보는 우리나라 무역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차질 문제가 안정된다 하더라도 많은 제품군에서 슈링크플레이션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많은 미국 기업들이 지나치게 올라간 원자재 가격을 최종 소비자가격에 반영할 경우 판매가 감소할 것을 우려해 가격 인상 대신 제품 용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설비투자나 패키지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실시되는 경우가 많음.
-물론 단순하게 내용물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계절마다 새로운 맛, 기간 한정상품 등으로 내용물을 증량하는 등 노력을 하는 기업도 적지 않음.
- 자칫하면 가격 인상이 기업 이미지 악화로 연결되므로 가격보다 신뢰성을 우선시하는 국민성을 외면하고 몰래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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